광고
로고

김포시 NO.1 여성축구단 ‘양촌여성축구단’

김포마루 | 기사입력 2024/05/31 [13:47]

김포시 NO.1 여성축구단 ‘양촌여성축구단’

김포마루 | 입력 : 2024/05/31 [13:47]

 

 

‘여자의 변신은 무죄’라고 했던가. 푸근한 미소를 머금은 평범한 우리네 어머니가 푸른 잔디로 뒤덮인 경기장에 들어서자 날카로운 눈매의 축구선수로 탈바꿈한다. 아직 쌀쌀한 새벽녘 공기가 선수들이 뿜어내는 열기에 맥을 추지 못할 정도다. 다수의 대회에서 화려한 수상 경력을 갖고 있는 김포시 NO.1 여성축구팀, 양촌여성축구단의 특별한 도전을 함께한다.

 

Q. 양촌여성축구단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양촌여성축구단의 김한기 감독입니다. 저희 양촌여성축구단은 지난 2016년 출범 이후 <제11회 김포시장기 읍·면·동 대항 여성축구대회> 우승을 시작으로 14회 대회에 이어 지난해 15회 대회에서도 우승을 차지하며 2연패에 성공했습니다. 이외에도 <씨티21배>와 <여자풋살대회> 등에서 다수의 우승 및 준우승을 차지하며 국내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여성축구단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Q. ‘영원한 우승후보’라고 평가받는 양촌여성축구단만의 특별한 훈련 방식이 있나요?

축구단 구성원은 모두 평범한 우리 이웃들입니다. 전문적으로 훈련을 받는 정식 선수들과는 체력적으로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죠. 이에 기술적인 훈련보다는 기초훈련, 즉 체력 및 지구력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선수들의 원망(?)이 자자하지만 저희 축구단이 긍정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이유가 기초훈련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현재의 방침을 이어갈 생각입니다(웃음).

 

Q. 양촌여성축구단이 올해에는 챔피언의 입장에서 대회에 나서게 되는데요. 이번 대회에 임하는 각오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참가팀과 마찬가지로 양촌여성축구단도 당연히 우승이 첫 번째 목표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우승이라는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경주마가 되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저 선수들이 오랜 시간 힘든 훈련을 거듭하며 쌓아온 역량을 축구장에서 모두 쏟아내길 바라는 마음뿐 입니다. 케케묵은 표현이지만,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는 말로 이번대회 참가 각오를 갈음하고 싶습니다.

 

Q. 대회를 앞두고 소위 ‘지옥훈련’을 소화하고 있다는 풍문이 있던데요?

하하, 소문이 그렇게 퍼졌나요? 뭐, 어느 정도는 사실입니다. 예전에비해 최근 훈련 주기와 시간, 강도를 대폭 올리긴 했으니까요. 지난몇 달 동안은 매주 최소 2번의 야간 훈련과 1번의 주간 훈련을 시행하고, 남자 선수들을 초빙해 강도 높은 연습경기까지 소화하고 있습니다. 선수들이 이런 힘든 훈련 일정을 불평 없이 잘 따라주는 만큼 긍정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Q. 훈련 및 경기에 임하는 선수들의 마음가짐도 남다를 것 같습니다.

비록 생활체육이지만 선수 개개인의 승부욕과 향상심은 프로의 그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실제로 이번 대회 참가에 앞서 선수들에게 편하게 경기에 임할 것을 주문했는데, 오히려 김포시장기 여성축구대회 3연패를 목표로 목표로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더군요. 물론 성적이 축구단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선수들의 적극적인 태도에 저 역시 대회 준비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양촌여성축구단 지속성의 근간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

개인적으로 ‘삼박자가 잘 맞아 떨어졌다’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먼저 축구단 출범 후 지금까지 총 3명의 구단주를 거쳤는데, 하나같이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지난해에는 우승기념으로 제주도여행을 다녀오기도 했죠. 훌륭한 구단주를 만날 수 있었던 행운에 감사할 따름입니다. 두 번째는 끈끈한 유대감입니다. 선수들은 양촌여성축구단 구성원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양촌읍 주민으로서 수십 년의 세월을 공유해왔습니다. 덕분에 축구단에 자연스럽게 배려와 양보의 문화가 자리 잡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선수 개개인의 향상심입니다. 비록 생활체육이지만 경기에 임하는 선수들의 적극성은 저조차 놀랄 정도입니다. 실제로 공식 훈련일 이외에도 자체적인 훈련을 소화하거나 경기 후 선수들끼리 리뷰 회의를 진행하는 등 자체적인 일정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를 두루 갖춘 양촌여성축구단의 감독이라는 사실에 큰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Q. 양촌여성축구단의 향후 계획을 공유해주시기 바랍니다.

양촌여성축구단은 생활체육조직임과 동시에 새로운 형태의 마을공동체라고 생각합니다. 축구라는 매개체를 통해 구성원 개개인의 건강증진은 물론 공식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둠으로써 느낄 수 있는 성취감, 팀원 간 유대감 강화 등 다양한 가치를 실현해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팀원 모두가 참여해 매년 정기적으로 쌀나눔행사, 김장봉사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며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체계적인 훈련을 통해 김포시 대표 여성축구단으로서의 경쟁력을 유지하는 한편 지역 사회에 행복을 전파할 수 있는 마을공동체로의 역할에 충실하고자 합니다. 개인적으로도 건강과 여건이 허락되는 한 양촌여성축구단과 동고동락할 것을 약속합니다. 감사합니다.

 

이 기사 좋아요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전체댓글보기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