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자치 김포로 통(通)하다! 김포문화재단은 올해부터 ‘경기도 문화자치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여 시민 그리고 행정이 함께하는 문화자치 거버넌스를 구축한다. 시민 크리에이터양성, 시민제안사업 지원 등을 통해 문화시민의 자치역량을 강화하고, 재단이 기존에 진행하던 문화도시 조성사업을 더욱 심층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
경기도 문화자치 활성화 사업이란? 도민이 직접 문화정책의 결정·집행 과정에 참여해 누구나 소외됨 없이 문화권을 향유할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사업으로, 2021년 7월 14일 전국 최초로 문화자치 기본조례가 제정된 후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매년 공모사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문화자치 활성화 사업 최종 선정에 이르기 까지 그간 김포문화재단은 문화자치 거버넌스를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해왔다. 문화 네트워킹 구축 및 문화 프로젝트 사업인 ‘문화 모심기’, 시민문화 프로젝트 활동 공모사업인 김포 ‘문화방앗간’, 시민주도의 문화프로젝트 공모사업 ‘문화상회’, 성과를 관리하고 최종적으로 환류체계를 구축하는 ‘문화곳간’까지 선순환 환류체계를 갖춘 김포 문화자치 활성화 사업들은 시민-행정-기관-기업의 문화 생태계를 구축한다. 김포문화재단 문화도시 TF팀은 “김포시민으로서 정체성과 자부심, 정주의식을 높일 수 있도록 민관협력의 유기적인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시민주도의 다양한 문화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김포의 모든 문화, 예술, 관광 관계자분들과 함께 성장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김포문화재단 문화도시 TF팀 031.996.7640
이 기사 좋아요 1
<저작권자 ⓒ 김포마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