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들과 중장년들의 마음이 웃을 수 있도록 김포시북부노인복지관 노인상담센터는 '열일 중'실버청년
노년기 고민해결을 돕다 김포시북부노인복지관 노인상담센터는 노년기의 다양한 고민 해결을 통해 행복하고 의미 있는 삶을 만들어가는 길을 동행하고 있다. 2014년 10월 문을 연 이래 김포시 북부권역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과 건강한 노년 문화 확산을 위해 상담, 평생교육, 기능 회복, 취약 노인지원, 맞춤 돌봄, 노인 일자리 등 다양한 노인복지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그 가운데 노인상담센터는 어르신 및 그 가족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욕구 및 문제들을 명확히 파악하고 이에 필요한 적절한 서비스 및 복지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상담을 통해 심리적·정서적인 문제해결에 주력, 건강하고 편안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전문 상담을 진행하며 김포 북부지역 노인들의 ‘숨통’으로 기능한다.
상담의 영역도 넓게 형성돼 있다. 심리상담 및 종합상담(개인 상담, 집단 상담, 서비스 연계), 심리검사(인지 검사, 우울 검사, 불안 검사 등) 여러 분야에서 보다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대면 상담부터 전화(화상 통화 포함), 화상, 문자, SNS 등 여러 방식을 통해 어르신들이 쉽게 터놓지 못했던 고민을 듣는다.
자발적 노인 상담 늘어, 내실 있는 상담 진행 위해 노력 최근 코로나19 이후 치매·건강·노년 생애 준비 등의 주제들로 내방하는 이들이 늘고 있어 그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 이전에는 어떤 문제가 있을 경우에 상담이 이뤄지는 것이 대부분이었지만, 최근 자발적으로 예방 차원의 내방자들이 늘고 있다는 것이다. 중장년층 중심으로 치매·우울증 예방 등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이에 대해 관심을 갖고 미리 확인하고 준비하려는 적극적인 변화가 일고 있어서다. 따라서 센터는 이와 관련된 프로그램을 기획해 내실 있는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복례 상담사는 “누구나 처음은 어렵고 힘든 것 같다. 원치 않았던 역할들을 하나하나 부여받으며 자식으로, 배우자로, 부모로 힘겹게 그 역할들을 맡아 잘 견뎌내셨던 어르신들이 이제 겨우 자신의 삶을 살아 보려 하니 몸이 예전 같지 않게 변한 것을 견디기 어려워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시 시작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다. 처음은 늘 어렵고 시행착오의 연속이지만 이제는 온전히 자신에게 집중하며 내 몸의 소리에 귀 기울여 주는 것을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김포시에 거주하는 만 60세 이상 어르신 또는 그 가족은 상담이 필요할 경우 복지관 내방 또는 070.7710.3874로 문의하면 된다.
이 기사 좋아요 1
<저작권자 ⓒ 김포마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
많이 본 기사
미래로 통하다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