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회 김포한강마라톤을 4월 9일 개최한다~인구 70만을 향해 달려가는 김포시 성장과 화합의 염원을 담아 시민들이 즐기는 축제의 장김포시 인구 50만 대도시 지정 기념 제11회 김포한강마라톤을 4월 9일 개최한다~
이번, 제11회 김포한강마라톤 대회는 인구 70만을 향해 달려가는 김포시 성장과 화합의 염원을 담아 시민들이 즐기는 축제의 장으로 뜻이 깊다.
김포시가 오는 4월 9일 제11회 김포한강마라톤을 개최한다. 이번 대회는 김포시 인구 50만 대도시 지정을 기념하는 시민공감 행사의 일환으로 제25회 김포시민의 날과 연계해서 진행되는 행사이다. 김포시는 전국에서 18번째로 인구 50만 대도시에 공식 진입하고, 해마다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기에 이번 ‘제11회 김포한강마라톤’ 대회가 갖는 의미가 크다.
김포한강마라톤은 김포시가 주최하고 김포시체육회와 김포시육상연맹이 주관하는 대회로써 김포시민들의 열정이 발현되는 축제의 장이며 지역 내 최대 규모의 체육행사로 탁 트인 김포한강변을 달릴 수 있는 코스를 자랑한다. 따라서 김포시민뿐만 아니라 마라톤에 관심 있는 전국 마라토너들에게도 인기가 높다. 실제 지난 10회 대회참가자 3,900여 명 중 1,500여 명이 타지역 참가자였으며 총 참가인원에 38%를 차지했다.
이번 대회 코스는 오전 9시 김포종합운동장에서 출발해 북변IC, 토끼굴(홍도평초소), 제방도로(구도로), 영사정을 찍고 반대로 돌아오는 순환식이며 하프 코스, 10km, 5km, 세 종목으로 나뉜다. 참가비는 각각 3만5천원, 3만원, 2만원이다. 제10회 대회와 달라진 점은 5km 코스를 다른 코스와 중첩되지 않도록 신설하여 참가자들의 홉잡률을 분배함으로써 보다 안전하고 편안하게 마라톤을 즐길 수 있도록 운영될 예정이다.
기록측정은 Net Time 방식으로 하프코스와 10km 코스에 한해 이루어진다. 사전에 참가자들에게 배포된 배번호에 일회용 침이 부착되어 있어서 본인의 정확한 레이스 기록을 알 수 있다. 단, 시상은 Gun Time 방식으로 진행된다. *Net Time(넷타임) : 출발점을 지날 때부터 시작하여 결승점에 들어 올 때까지의 시간을 말함. *Gun Time(건타임) : 출발 총소리가 나면서부터 결승점에 들어올 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한 기록을 말함.
제11회 김포한강마라톤은 참가접수 시 모든 참가자들이 보험가입 되며 보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김포시 김포한강마라톤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하고 있다. 또한 김포시는 지역 내 보건소 및 지역병원의 협조를 받아 대회 중 구급차와 의료진을 대기시켜 대회 기간 중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비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또한 경기 중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탈수를 예방하기 위해 2.5km 거리마다 생수와 스포츠음료가 제공된다.
제한 시간 이후에는 교통통제가 해제됨에 따라 제한 시간을 초과하는 참가자들과 완주포기자들은 사전에 준비된 회송차량으로 안전하게 회송시킬 계획이다. 대회 참가자 전원에게는 기념품으로 프로스펙스 반팔 티셔츠와 김포금쌀(500g)이 제공된다.
김포한강마라톤은 ‘김포한강로’ 개통을 기념하기 위해 2011년 개최되었으며 2013년 정식 마라톤 대회로써 제1회 대회가 시작되었다. 이후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으로 개최되지 못했던 2020년 제8회 대회와 2021년 제9회 대회를 제외하고 꾸준히 성장해 온 결과 지금은 명실상부 수도권역 대표 마라톤 대회로 자리 잡았다. 이번 제11회 대회는 제25회 김포시민의 날과 연계해서 진행되는 행사인 만큼 김포금쌀 홍보, 김포시 홍보 등 다채로운 홍보부스 운영으로 현장에 오신 시민들이 마라톤 대회 외에도 즐길 수 있는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제10회 김포한강마라톤 5km 코스 2등 수상자 맹지나(김포시 장기동)씨는 이번 대회에도 참가하면서 “마라톤을 좋아하는 김포시민으로써 우리 지역에 이렇게 좋은 대회가 있어서 좋고, 아이를 데리고 가족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즐거운 행사입니다. 이번에는 10km 코스에 신청을 했는데요, 입상을 못하더라도 개인 최고기록을 달성하고 싶습니다”라며 참가소감을 밝혔다.
사진설명 : 맹지나 제10회 김포한강마라톤 5km 2등 입상
역대 최대 참가 신청 제11회 김포한강마라톤은 김포시가 인구 50만 대도시 진입 후 처음 진행되는 대단위 행사이다. 참가신청자는 4,452명으로 지난해 제10회 대회참가자 3,872명을 훌쩍 넘어선 역대 최고 기록이다. 주최측인 김포시는 앞으로도 더 많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할 것이며, 이번 마라톤 대회는 인구 50만을 넘어 70만을 향해 달려가는 김포시 성장과 화합의 염원을 담아 시민들이 즐기는 축제의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7
<저작권자 ⓒ 김포마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