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로고

5월 가정의 달 맞이 온 가족이 행복해지는 그날까지

김포마루 | 기사입력 2022/05/02 [21:32]

5월 가정의 달 맞이 온 가족이 행복해지는 그날까지

김포마루 | 입력 : 2022/05/02 [21:32]

 

 이제 「김포시가족센터」로 불러주세요

김포시가족센터는 기존의 김포시건강가정, 다문화 가족지원센터에서 2022년 김포시가족센터로 명칭 이 변경됐다. 그리고 1인 기족 지원 사업 등 신규사 업을 통해 더 많은 개인과 기족을 위한 통합적 기족 복지서비스 전문기관으로 새롭게 도약했다. 기족들이 안정적인 삶이 가능한 사회 환경을 조성하 기 위해 200여 명의 전문 인력들이 각 가족의 형태 와 생애주기에 맞게 교육, 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있다.

 

더 행복해지고 싶은 세상의 모든 가족을 위해

• 더 행복해지고 싶은 모든 가족

김포시기족센터는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혹은조금 더 행복한 가정을 영위하고자 하는 모든 기족들에게 문이 열려있다. 경제력과 주어진 상횡에 관계없이 누구라도 센터 프로그램을 이용할수 있다.

 

• 사회적 배려가 조금 더 필요한 가족

가족 형태 중에서도 조손, 한부모, 미혼모/부 가족,다문화 가족 등 사회적 배려 가 조금 더 필요한 가족을 대상으로 히는 ‘가족역량 강화 지원’ 사업이 있다.이는 당장 눈앞에 필요 한 지원뿐 아니라 앞으로의지속 가능한 생활까지 이끌어주는 ‘원스톱 관리’ 지원 사업으로 현재 김포시의 60여 가정에 대해서 사례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개인에 대한 도움, 단발성지원을 넘어 전체 가족을 대상으로 최대 2년까지 보호와 지원, 자립으로 이어지는체 계적인 관리를 담당한다.

 

• 문화적 차이로 어려움이 있는 다문화 가족

다문화 가구원이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2.1%인109 만여 명에 달한다. 그들의 다양성이 존중받고 지역사회에 보다 원활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김포시 가족센터에서는 초기 정착 지원(한국거주 3~5년)과 한국사회 적옹교육(소비자교육, 운전면허교실,금융교육, 문화체험 등), 한국어 의시소통이 어려운 결혼이민지를 위한통번역 지원 사업(베트남어,러시이어, 영어 등),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문화 인식 개선 캠페인, 다문화가족간의 관계 향상을위한교육 및 상담 등 다양한 사례관리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나혼자산다 1 인가족, 따로또같이~

1 인 가구 지원 프로그램 을해부터 시행

가족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 고령화, 환경적인 이유등의 요인으로우리 사회에서 1인 기구의 비중이 증가

('00년 15.5%--'20년 31.7%)하고 있다. 1인 가구라고 해서 모두 가족이 없거나 소외된 삶을 살고있는 것은 아니다. 직장이나 학업 등의 이유로 가족과 떨어져 지내고 있는 1인 가구도 많다. 김포시가족센터는 1인 가구의 사람들이 ‘혼자서도, 건강하게’더 잘살수있도록삶의 질향상에 도움을 줄수있는 다양한프로그램들을 올해부터 진행한다.

재무경제 교육과 개인 재무상담, 건강한 식생활을위한 식생활 개선 프로그램, 연령대별 맞춤형 건강돌봄프로그램등이 있다. 또한혼자여서느낄수있는 외로움과 고립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혼자 사는중장년들의 원활한 사회적 관계망 형성을 위한 연령별 분야별 동아리 모임도 함께 지원된다.

 

행복한가족=건강한사회

김연화 센터장은 행복한 기족들이 모여 , 건강한 사회공동체가 형성될 수 있기에 더 많은 가정이 행복할 수 있도록 김포시기족센터가 늘 동행하겠다며 인구 50만 김포시 기족들의 행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밝혔다.

 

위 치 김포시 김포한강4로 564(구래동, LH한가람마을 2단지 관리동 2층)

홈페이지 gimpo.familynet.or.kr

연 락 처 031-996-5920

 

이 기사 좋아요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전체댓글보기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