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로고

약속을 천금(千金) 처럼 민선7기 공약 이행 순항 중

김포마루 | 기사입력 2021/10/01 [01:01]

약속을 천금(千金) 처럼 민선7기 공약 이행 순항 중

김포마루 | 입력 : 2021/10/01 [01:01]

어느덧 임기 1년이 남은 민선7기 김포시는 역점적으로 추진한 핵심 사업들이 결실을 맺으며 ‘김포의 가치를 두 배로’ 올리는 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 김포시의 민선7기 3년간의 성과를 소개한다.
글, 자료제공 기획담당관 기획팀

 

3년 연속 매니페스토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등 대외성과 높아

김포시는 지난 9월 개최된 ‘2021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반부패·청렴 및 권익 개선분야’ 우수상을 받았다. 2019년 도시재생 분야, 2020년 교육차별 해소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데 이은 3년 연속 수상이다. 매니페스토 경진대회는 국내 유일의 지방정부 공약평가기관인 (사)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주최한다.

올해 12회째로 매년 전국 기초자치단체의 공약이행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확산시키기 위해 소통성, 확산 가능성, 체감성 등을 평가해 우수사례를 선정, 시상한다.

이번 대회에는 전국 159개 기초지자체에서 총 376개 사례를 공모했으며, 1차 심사를 거쳐 선정된 209개 사례가 본선에서 경합을 벌였다.

 

공공기관 청렴도 우수기관 선정

김포시는 이번 대회에서 ‘반부패·청렴 및 권익 개선분야’에 응모해 시의 청렴정책, 인사혁신제도, 시민제안 활성화, 민원서비스 개선실적 등을 소개했다.

시는 국민권익위원회의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에서 2010년부터 2017년까지 계속 하위권에 머물렀으나 민선 7기 들어 △수당집행 투명성 강화 △청렴동아리 구성 △청렴도 향상 공감토론회 △인허가 관계자 청렴교육 △청렴식권제 △업무추진비 부서공람제 등을 공격적으로 추진해 2018년부터는 3년 연속 청렴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이 외에도 직원과의 소통강화를 위한 소통게시판 운영, 인사고충 해소, 시민제안 활성화, 수요자 중심 민원서비스 제공을 통한 행정안전부 주관 시민행복 민원실 선정 등도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공약이행률,

주민 소통 우수 평가

(사)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매년 지방자치단체의 공약이행률 등을 평가해 공개한다.

평가는 전국 기초자치단체에서 제출된 자료와 서면질의응답, 홈페이지 모니터링 등의 방법으로 진행되며, △공약이행완료 여부 △목표달성 여부 △주민소통△웹소통 △공약내용 일치 여부 등에 대한 평가를 통해 등급이 결정된다. 김포시는 지난 6월 실시된 이 평가에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2년 연속으로 우수(A등급)평가를 받았다.

김포시가 우수 이상의 평가를 받은 것은 민선7기가 처음이다. 이번 평가에서는 공약목표 달성도와 공약이행을 위한 주민과의 소통시책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평가의 공정성 제고를 위한 시민공약평가단 확대 운영, 공약이행을 위한 재정 현황 등 공약가계부 작성, 공약 평가결과의 투명한 공개 등도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9월, 8개 분야 83개 사업 중 59개 완료로

이행률 71% 달성

민선7기 김포시의 공약은 83개 사업으로 9월 현재 계속사업을 포함해 59개의 사업이 완료(이행률 71%)된 상태다.

공약은 △교육도시 △교통도시 △복지도시 △안전도시 △소통기반 자치 △산업도시 △청년도시 △평화생태문화도시 총 8개 분야다.

9월 기준 계속 진행 중인 사업을 포함한 완료 사업은

△교육전문관 설치 △중고교 수학여행비 지원 △공공돌봄센터 설치 △인천 방향 버스 노선 신설 및 증차 △혁신교육지구 지정 △학교시설 공기정화장치 설치 △서울~김포~강화 고속도로 조기 추진 △대중교통 소외지역 이음택시 운영 △김포시 거주 180일 이상 임신부 임신축하금 지급 △김포시 대표사업 업종 선정 및 박람회 개최 △드론환경감시단 설치 △주민자치 관련 부서 통합 운영 △청년기본소득 연 1백만 원 지급 △청년기본조례 제정 △청년지원센터 설치 △테마별 김포둘레길 조성 등이다.

이 외에도 대부분의 사업이 행정절차 이행, 조례 등 법률적 기반 마련, 예산 반영 등 사업달성을 위한 토대가 구축돼 임기 후에라도 가시적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했다.

 

시민이 직접

공약이행 검증

시는 공약사항 이행률 등에 대한 공정하고 투명한 평가를 위해 공약시민평가단을 운영 중이다. 전문가 12명과 공모절차를 거쳐 선발된 시민 18명으로 구성돼 있다. 시민평가단은 공약이행사항에 대한 보고와 서면질의 응답 등을 통해 민선7기 공약에 대한 평가를 하고 있다.

시는 시민평가단의 상반기 평가결과를 토대로 하반기 공약 추진실적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보고회에서는 부진평가 사업 대책을 집중 논의하고, 정상추진 사업은 이행목표의 조기 달성을 위해 사업추진을 독려해 나갈 계획이다. 시민 평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시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이 기사 좋아요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전체댓글보기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