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로고

청소년에 의한 청소년을 위한 꿈의 아지트 장기도서관

김포마루 | 기사입력 2025/05/29 [11:30]

청소년에 의한 청소년을 위한 꿈의 아지트 장기도서관

김포마루 | 입력 : 2025/05/29 [11:30]

 

 청소년에 의한

청소년을 위한 꿈의 아지트

장기도서관

 

도서관 운영부터 행사 기획까지

청소년의 생각이 현실이 되는 곳 

장기도서관은 지난해 ‘관내 도서관 방문자 수 1위’라는 최고의 성과를 거뒀다. 여기에는 다른 도서관에는 없는 숨은 공신들의 역할이 컸다. 바로 김포시 청소년들로 구성된 ‘청소년운영위원회’이다. 현재 장기도서관에는 14명의 청소년 운영위원이 활동 중이다.

이들은 장기도서관이 청소년 특화 도서관의 역할을 톡톡히 해낼 수 있도록 도서관 운영과 청소년 관련 도서 북큐레이션, 도서관 행사 기획 등에 참여한다. 또 도서관 행사 시 독립적으로 체험 부스를 운영하며 도서관 자치를 실현한다. 올해 도서관의 날에도 ‘장기도서관에 오면 즐겁고 재미있는 일이 생긴다’라는 취지를 담은 체험 이벤트를 통해 도서관을 적극 홍보했다.

장기도서관 청소년운영위원들



 

 

 

 

 

 

 

 

 

 

책과 게임기가 비치된 청소년 자료실

 

이처럼 운영 전반에 청소년의 의견이 반영돼서일까. 장기도서관은 이용자들 사이에서 청소년 특화 도서관의 장점이 잘 드러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장기도서관에는 다양한 청소년 도서가 비치된 것은 물론 오직 김포시 청소년만을 위한 청소년 자료실이 있는데, 책과 게임기를 함께 비치하고 이에 맞게 열람석을 배치해 도서관에서 다양한 문화 활동을 즐길 수 있어 만족도가 꽤 높다.

 

독서프로그램 맛집, 장기도서관

올해도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가득 

물론 청소년 특화 프로그램에만 집중된 것은 아니다. 지난 2019년 개관 이래 장기도서관은 매년 다양한 공모사업에 지원하며 다채로운 독서문화진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그 결과, ‘2022 전국도서관 운영 평가’에서 우수도서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올해는 ‘2025 대한민국 독서대전’ 김포 개최에 발맞춰 도서관 옥상에서 함께하는 별자리 관측, 한강중앙공원에서 곤충채집을 하고 관찰 일기를 작성해 나만의 책을 만들어 보는 등 색다른 프로그램들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 영유아 북 스타트 꾸러미 배포, 청소년 진로 프로그램, 성인 대상 작가와의 만남, 신 중장년층을 위한 도서관 지혜학교, 노년층을 위한 문해력 교실 등 이용자의 연령대별 맞춤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운영할 예정이다.

 

장기도서관 어린이자료실에서 

함께 보는 천 개의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지금 장기도서관 1층 어린이 자료실에는 사서선생님들이 엄선한 어린이 도서 1,000권이 특별 서가에 배치되어 있다. 3단계로 나누어진 이 서가는 연령별로 자신의 수준에 맞는 도서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각 단계별 특징은 다음과 같다



 

 

 

 

 

 

 

※ 「함께 보는 천 개의 이야기」 도서는 관내 열람만 가능합니다.

 

LIBRARY INFORMATION

이용 (어린이자료실) 09:00~18:00, (종합자료실) 09:00~22:00

         ※ 주말에는 전체 09:00~17:00

         ※ 매주 금요일, 법정공휴일 휴관

위치 김포시 김포한강2로 42(장기동)

문의 031-5186-4680 

 




 

 

 

 

 

 

 

 

 

 

지난 5월 10일, 모담도서관 개관식과 함께 ‘2025 김포시 도서관 책 축제’가 성황리에 열렸다. 오전 9시부터 모담도서관 전역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는 4천여 명의 시민이 참석, 행사 내내 뜨거운 열기를 자아냈다.

올해 책 축제는 시민들이 직접 기획하고 참여하는 체험형 행사로 꾸며져 높은 호응을 얻었다. 특히 아이들이 직 접 책갈피를 만들거나 그림책을 활용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체험 부스와 다양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플리마켓 등이 방문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또 모담도서관 곳곳을 구경하며 이용 방법도 익히고, 스탬프 투어 이벤트에도 참여할 수 있는 ‘모담도서관 한 바퀴’도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았다.

 

 

 

모담도서관은 김포시 최초의 문화예술 특화 도서관으로 약 85,000권의 장서와 전자신문·전자잡지 등 다양한 전자 자료, LP(레코드판), 특화 주제(문화예술) 관련 자료들을 만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이다. 또 도서관 2층에 LP 청음 공간이 마련돼 있어 국내외 여러 장르의 음악을 감상할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전시 공간이 마련돼 있어 조형 전시 및 미술 작품도 만날 수 있다.

 

이 기사 좋아요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전체댓글보기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