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로고

주민이 스스로 만들어 가는 지역사업!

주민투표로 결정된다.

김도경 시민기자 | 기사입력 2024/07/30 [12:01]

주민이 스스로 만들어 가는 지역사업!

주민투표로 결정된다.

김도경 시민기자 | 입력 : 2024/07/30 [12:01]

주민이 스스로 만들어 가는 지역사업!

주민투표로 결정 된다.

 

주민총회란 주민자치회와 지역 주민들이 함께 찾고 만들어 낸 마을의 사업을 공유하고 주민투표를 통해 지역 사업을 결정하는 것이다. 이런 주민총회가 김포시 관내 각 읍, , 동별로 열렸다. 2025년 지역사업을 결정하는 자리라고 할 수 있다.

 

  # 주민총회에 참석하신 분들



주민자치회는 풀뿌리 자치의 활성화와 민주적 참여의식 고양을 위해 읍, , 동에 해당 행정구역의 주민이 자치활동 강화에 관한 사항을 수행하는 주민자치 조직이다.

주민자치는 주민총회의 개최, 마을 계획의 수립, 마을 축제의 개최와 마을 소식지 발간 등 주민 화합 및 발전을 위한 업무를 한다. 주민자치센터 운영 등 시장 또는 읍, , 동장이 위탁하는 사무의 처리도 한다. 또한 지역 현안에 대한 자문과 읍, , 동 예산 협의회 기능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사항에 대한 건의 등을 할 수 있다. 주민자치회는 화장, 부회장, 분과장 등의 임원과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 주민총회 중 공연

 

  # 주민총회 중 선물 뽑기

 

  # 주민총회

 

주민총회는 지역 주민 누구나 참여하여 주민자치 활동과 계획 등 자치 활동을 논의하고 결정하는 주민 공론의 장이라고 말할 수 있다. 주민 총회에서는 그 간의 활동 보고와 축하 공연도 살짝 가미돼 있다.

 

주민총회를 개최하기 전 사업 발굴을 하기 위해 자치회 위원들은 약 두 달 전부터 준비하는 과정을 거친다. 주민들이 의견을 수렴하고 채택하기 위해 주민들에게 설문도 받는다. 의제 채택을 하기 위해 찬성표와 반대표를 받아서 제일 많이 받은 표의 의제를 주민총회에 상정하여 안건을 채택하고 마무리 한다. 이 날은 마을의 축제와도 같은 날이기도 하고 화합의 장이기도 하다. 물론 읍, , 동별로 조금씩 다르기는 하다.

 

  # 주민총회 의제들

 

  # 주민총회 알림판

 

  # 주민총회 사전투표

 

총회를 하기 전 주민자치회 위원들이 봉사활동으로 사전에 주민들도 만나고 의견을 묻는 과정으로 채택된 의제들은 2025년도 사업으로 올라가게 되지만 이 모든 의제들이 2025년도에 사업으로 채택되지는 않는다고 한다. 예산 문제 등 수반되는 문제들이 다 충족 됐을 때 비로소 2025년도 사업이 된다고 한다.

 

주민자치회가 주관하는 주민총회는 주민이 직접 환경, 안전, 공동체, 교육 등 지역 공동체에 필요한 의제들을 발굴하고 논의하며 결정하는 주민공동의 장이다이처럼 약 1달 간 각 읍, , 동에서 준비한 안건들이 지역 주민들을 위해 성공적으로 쓰일 수 있는 기반이 되었으면 한다.

 

시민명예기자 김도경

이 기사 좋아요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전체댓글보기

  • 도배방지 이미지

#주민총회#사전투표#의제채택#김포시#주민자치회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