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스마트폰 중독에서 내 뇌를 지켜내자! 청소년의 달&청소년 어울림 한마당
지난 25일(토요일) 오후 14:00-20:00까지 한강중앙공원(김포시 초당로 40)에서는 2024년 김포시 청소년의 달&청소년어울림 마당 행사가 있었다. 사회는 김포시 홍보대사인 권재관님이 맡았다. 이 행사에서는 청소년 동아리 공연과 가수 ‘우리’의 초청 공연을 펼쳤고, 놀이 존에서는 추억의 전자오락실 외 7종 행사가, 체험 존에서는 레트로 오르골 제작, 페이스페인팅 등 20종 체험부스가 운영 됐다. 그 외 홍보 존에서는 청소년 캠페인,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줍깅 캠페인, 청소년 활동 욕구 조사 등이 있었다.
여러 행사 중에 체험존을 취재했다. 부스 21번에서 진행된 “게임, 스마트폰 중독에서 내 뇌를 지켜내자!” 는 프로그램을 소개해 본다.
게임 스마트폰 중독 예방 시민연대는 한강중앙공원에서 열린 청소년 어울림 마당 부스행사에서 게임이나 스마트폰을 갖고 노는 놀 거리가 아닌, 놀 거리가 없는 아이들에게 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활용 했다. 과학적 원리를 생각하며 놀 수 있는 솔루션이 있는 의미 있는 행사를 기획하여 진행했다. 먼저 게임중독이나 디지털스크린 과다노출 시의 생물학적 기능적 뇌 활동과 구조 변화와 뇌의 활성화 연구 결과 등을 행사에 참석한 아이들과 부모님께 홍보하고, 대안으로 레트로 놀이를 체험하게 하여 자발적으로 게임 스마트폰, 디지털 스크린의 과다노출을 자제하는 효과를 냈다. 그 외 부모님과 점탄성 놀이와 관성과 탄성 놀이를 하며 두뇌 전체 신경망이 활성화되는 놀이를 체험 했다. 또 뇌구조 모형과 체험한 결과물을 만들어 집에 가져가게 하여 집에 돌아가서도 잊지 않고 꾸준히 뇌 활동을 시도해 볼 수 있게 한 것은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체험활동이었다.
요즘은 어린 아이들이 손에서 놓지 못하고 스마트폰이다. 이 스마트폰을 갖고 영상물을 자꾸 보거나 게임 등을 하는데 이런 체험을 통해서 스마트 폰으로부터 뇌 활동을 활성화시켜서 이색 체험을 하는 것이 인상적이었고, 계속 변화하고 연구하는 시민연대의 활동이 기대된 하루였다.
시민명예기자 김도경
이 기사 좋아요 8
<저작권자 ⓒ 김포마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게임스마트폰중독시민연대#게임중독#스마트폰#한강중앙공원#체험#행사#김포시청#우디#레트로감성 관련기사목록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