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선 개통으로 ‘김포 → 고양‧부천‧시흥‧안산‧구로 등 수도권 서부'로 가기 편해졌네요골드라인으로 김포공항역에서 환승
2023년 7월 1일 ‘고양 대곡역–김포공항역-부천 소사역’ 구간이 개통되었고, 8월 26일에는 ‘대곡역-일산역’ 구간이 연장됩니다.
서해선이 김포에 직접 연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골드라인을 이용해 김포공항역에서 환승하면 수도권 서부 지역으로 이동이 편리해집니다.
기존에 김포에서 고양, 부천, 시흥, 안산, 구로 등 수도권 서부 지역으로 이동하려면, 바로 가는 지하철이 없어서 서울과 인천을 경유해 많이 돌아가야만 했죠.
김포공항역-일산역 19분 고양 일산과 덕양은 김포와 한강을 두고 맞닿은 가까운 곳입니다. 하지만 김포에서 고양시로 이동 하기는 불편했습니다. 지하철은 골드라인 및 공항철도를 이용해 디지털미디어시티역에서 경의중앙선으로 환승해서 멀리 돌아가야만 했습니다. 버스가 있기는 하지만 배차간격이 좀 긴 편이지요.
8월 26일 서해선이 일산역까지 연장되면 ‘김포공항역-일산역’은 ‘50분→19분’으로 단축돼 김포에서 일산 가기가 편리해집니다. ‘대곡역–일산역’ 구간은 경의중앙선을 공유해서 이동하게 됩니다.
김포공항역-부천종합운동장 7분 부천도 김포와 인접한 가까운 곳이죠. 기존에 지하철로 김포에서 부천으로 가려면 계양역에서 인천1호선 및 7호선 이용하거나, 김포공항역에서 9호선이나 5호선을 이용해 돌아가야만 했었죠. 하지만 이제는 서해선 김포공항역-부천종합운동장 2정거장 7분, 7호선으로 환승해 부천시청역까지 5분 정도면 갈 수 있습니다. 부천이 가까워졌네요.
김포공항역-시흥시청역 30분, 김포공항역-안산초지역 42분 김포에서 시흥과 안산 가기는 기존에는 너무나 불편했습니다. 서울이나 인천을 경유해 돌아가야만 해서 2시간 정도는 걸렸지요. 하지만 이제는 서해선으로 김포공항역-시흥시청역 30분, 김포공항역-안산초지역 42분이면 돼 김포에서 1시간 정도면 갈 수 있습니다.
김포는 도시철도의 불모지여서 교통이 불편합니다. 서해선이 비록 김포로 직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좀 편리해지긴 했습니다.
그리고 ‘인천2호선 검단-김포고양 연장선’과 ‘서부권광역급행철도(GTX-D) 장기-부천종합운동장’ 노선의 예타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인천2호선은 인천으로의 이동이, GTX-D는 서울 도심으로의 접근이 편리해지겠지요. 예타가 통과되기를 기대하고요.
무엇보다 5호선 김포연장 노선이 하루속히 확정되기를 학수고대합니다.
이 기사 좋아요 24
<저작권자 ⓒ 김포마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
많이 본 기사
시민이 만드는 김포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