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적 교류의 중심에 서다! 예술과 문화의 공유 공간 CICA 미술관세계가 주목하는 예술문화 공간
세계적인 미술 향유를 누린다. 해외 작가들의 전시가 활발하다는 미술관 CICA는 김종호 작가의 작업실을 기반으로 손수 일구어낸 독특한 문화공간이다. CICA 미술관의 전시는 김리진 대표의 디렉팅을 통해 아티스트들과 함께 다양한 예술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전시, 출판, 콘퍼런스, 실험적 플랫폼 프로젝트를 통하여 세계적인 수준의 예술 문화를 창출하고 공유하여 작가와 관객의 문화적 교류에 힘쓰고 있다. 이곳에서 제공하는 CICA Press는 문화 분야를 가리지 않고 문화 전반에 대한 이슈를 다루고 있으며 미술이 전시장 안에서만의 관람이 아닌 일상생활 문화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김 대표는 전했다.
국제적 예술교류! 미디어 아트 전시 CICA는 매년 미디어 아트 콘퍼런스를 기획하여 전시하는데 이번 2023년 전시는 (6월10일~12일까지) 한국, 미국, 캐나다, 영국, 홍콩, 일본, 이탈리아, 프랑스 등 전세계 26명의 뉴미디어 아티스트 및 연구가 발표 및 독특한 전시를 진행했다.
그간 활발한 활동으로 현재 전 세계 5,000여 명의 작가들과 네트워트를 형성하여 세계 각 지역의 지역 작가와 문화를 알리는 활동을 해왔다고 한다. 지역에서 전 세계의 예술과 삶에 대한 열정을 가진 작가와의 교류할 수 있다는 것은 흔치 않은 기회다. 이번 전시에 참여한 작가 kylie Rah는 전시 때문에 CICA에 두 번째 방문인데, 올 때마다 환경적으로 좋은 컨디션과 다른 작가들과의 교류의 시간이 다른 곳들과 많이 달랐다며 뜻깊어했다.
세계화 시대 미술 영재를 양성하다! CICA 키즈랩 CICA 키즈랩 프로그램은 가족단위로 오는 관람층을 위해 예술의 정시성을 끌어내고자 만든 프로그램으로, 비평과 토론이 활성화된 미국 미술 대학의 교육법과 미술과 과학의 융복합적 관점을 기반으로 개발된 창의 프로그램이다. 아이들은 미술 가운을 입고 온몸으로 페인팅을 느끼며 예술 활동의 감각을 깨우친다.
프로그램은 주제별로 여러 가지 분야로 진행하는데 전시와 체험 ,워크숍, 서적, 교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어린이들의 흥미와 창의력, 표현력을 키운다. 프로그램을 접한 가족들은 만족도가 매우 높아 보였다. 클래스는 정규반 구성이 아닌 매월 일정이 바뀌는 클래스 구성으로 되어 있었다. 프로그램 신청은 CICA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지역에 이러한 세계적인 미술관이 있다는 것이 새삼 뿌듯하고 멋지다고 생각된다. 김포시가 국제 교류도시 요충지로서 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 회장 도시로 활동하고 있는데 이에 걸맞은 CICA 미술관의 소식은 문화적 국제 교류를 맺고 상호문화도시로 점진할 수 있는 긍정적 활동으로 볼 수 있겠다. 앞으로 세계적으로 더 많은 활동을 통해 성장하여 한국의 대표 글로벌 갤러리가 되길 응원한다.
이 기사 좋아요
<저작권자 ⓒ 김포마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CICA 미술관 관련기사목록
|
많이 본 기사
시민이 만드는 김포 많이 본 기사
|